학습성과(PO)
프로그램 학습성과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PO) | |
---|---|
PO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문제정의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4: 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팀원역할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책임인식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자기계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 |||||||||
---|---|---|---|---|---|---|---|---|---|---|
PO1 | PO2 | PO3 | PO4 | PO5 | PO6 | PO7 | PO8 | PO9 | PO10 | |
지식응용 | 분석실험 | 문제정의 | 도구활용 | 설계능력 | 팀원역할 | 의사전달 | 영향이해 | 책임인식 | 자기계발 | |
1. 수학, 화학, 물리, 컴퓨터 및 공학 기본원리를 산업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가 튼튼한 인재를 양성한다. | 5 | 5 | 5 | 4 | 4 | 4 | 3 | 3 | 3 | 3 |
2. 섬유 재료 및 합성, 섬유공정, 염색․가공 등 섬유소재 분야 전공교육과 4차산업혁명 연계 교육을 통하여 텍스타일 신산업현장에서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 5 | 5 | 5 | 4 | 5 | 4 | 3 | 3 | 3 | 3 |
3. 시장정보․ 상품기획 분야와 컬러․ 디자인 분야, 제품설계 및 평가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고부가가치형 텍스타일 산업에서 요구하는 종합적인 능력을 갖춘 실천적 인재를 양성한다. | 3 | 4 | 4 | 5 | 4 | 4 | 4 | 5 | 4 | 4 |
4. 국제적 업무를 원만히 수행할 수 있으며, 올바른 윤리의식과 책임감으로 소속 그룹에서 상호 협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 리더형 인재를 양성한다. | 3 | 3 | 3 | 3 | 3 | 5 | 5 | 4 | 5 | 4 |
* 3: 보통, 4: 밀접, 5: 매우밀접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
학습성과 | 평가도구 | 평가방법 | 평가시기와 주체 |
---|---|---|---|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종합설계 보고서 |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기본소양 에세이 |
학생별로 제출된 공인어학시험성적을 근거로 채점기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증빙서류를 통해 프로그램전담조교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기본소양 에세이 |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출구조사 |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외국어 시험성적 |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의 평가기준
산출등급 | 등급 | 평가 기준 및 요건 | 관련 학습성과 |
---|---|---|---|
상 | 5 |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4.5이상 | PO 1 (지식응용) PO 2 (분석실험) PO 3 (문제정의) PO 4 (도구활용) PO 5 (설계능력) PO 6 (팀원역할) PO 7 (의사전달) |
중 | 4 |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 |
3 |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 ||
하 | 2 |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 |
1 |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5미만 |
평가도구 '외국어 시험성적'의 평가기준
프로그램명 | 외국어 인정 범위 | 입학 년도 |
최소인증기준 TOEIC | TOFEL | ④ TEPS | ⑤ TOEIC SPEAKING |
⑥ OPIC | ⑦ JPT | ⑧ JLPT | ⑨ HSK | ||||
---|---|---|---|---|---|---|---|---|---|---|---|---|---|---|
범위 | 외국어 시험명 | ① PBT | ② CBT | ③ IBT | ||||||||||
나노바이오
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
전체 | ①~⑨ | 전체 | 상 | 600점 이상 |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 ||||||||
중 | 545점 이상 |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
평가도구 '기본소양에세이'의 평가기준
산출등급 | 등급 | 평가 기준 | 요건 | 관련 학습성과 |
---|---|---|---|---|
상 | 5 |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4.5이상 | 지식에세이(1,000자 내외) 제출 및 평가 | PO 8 (영향이해) |
중 | 4 |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 ||
3 |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 |||
하 | 2 |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 ||
1 |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5미만 | |||
상 | 5 |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4.5이상 | 윤리에세이(1,000자 내외) 제출 및 평가 | PO 9 (책임인식) |
중 | 4 |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 ||
3 |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 |||
하 | 2 |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 ||
1 |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5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산출등급 | 등급 | 평가 기준 및 요건 | 관련 학습성과 |
---|---|---|---|
상 | 5 |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4.5이상 | 전체 10개 학습성과 |
중 | 4 |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 |
3 |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 ||
하 | 2 |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 |
1 |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5미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