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소개

공학교육인증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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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준

프로그램 교육목표

  1. 구성원요구를 반영하고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설정
  2. 측정가능하며 구체적인 기술과 공식적인 공개
  3.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 수립
  4. 교육목표 달성을 입증할 자료의 정기적 수집, 문서화되며 평가에 이용
  5. 주기적인 평가와 평가결과의 프로그램 개선에 사용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1. 문서화된 평가 절차로 학습 성과를 측정함
  2. 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선에 적용됨
  3. 졸업생들이 아래의 사항을 만족하는 지를 증명(절차와 평가를 포함)
    1.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9.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잇는 능력
    10.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과영역

  1.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 구성과 지속적인 개선
  2. 설계교과목의 체계적 구성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한 종합설계과목 포함
  3. 최소한 30학점의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4. 최소한 60학점의 전공 교과목과 12학점 이상의 설계과정
  5.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전문교양

학생

교수

교육환경

  1. 프로그램의 질과 계속성 보장을 위한 지원정책과 적절한 행정, 재정지원
  2. 효율적인 강의와 실험실습을 위한 공간과 장비
  3. 학습정보 접근과 자료처리를 위한 전산 및 정보처리 시설
  4. 시설 장비의 유지보수와 시설확장, 최신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재원지원
  5. 실험실습과 설계를 수행에 필요한 재료 구입을 위한 재원지원
  6. 행정조직과 교육보조 인력

교육개선

  1. 이전 평가 부족사항에 대한 개선 실적
  2. 프로그램 내외부에서 수행된 평가자료 종합하여 교육개선 수립 체제 구축
  3. 자율개선형 구조에 부합하고 실현가능한 장단기 발전계획 구축
  4. 프로그램 수준의 국내외 타 프로그램과 비교검토
  5.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 자료의 관리시스템의 구축

전공분야별 기준

  1. 교수진
  2. 교과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