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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가. 학습성과 1 "기초지식"
가. 학습성과 1 "기초지식" : 학습성과 1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고분자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학습한 수학, 기초과학 이론, 기초공학 지식 및 관련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고분자공학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고분자공학 문제의 해결에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기초지식 평가시험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의 이해가 부족하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기초지식 평가시험 |
상 |
평가시험 70점 이상/100점 만점 |
중 |
평가시험 50점 이상 - 70점 미만/100점 만점 |
하 |
평가시험 50점 미만/100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60% 이상 |
실행계획 |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실행하고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지식 관련 MSC 교과목 및 전공주제 교과목의 이수체계를 실행한다. |
평가 |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인증과정 학생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기초지식 평가시험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1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나. 학습성과 2 "자료분석"
. 학습성과 2 "자료분석" : 학습성과 2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2 |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실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이해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공학연구 발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충분히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다. |
중 |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부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다. |
하 |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공학연구 발표 |
상 |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관련 분석자료의 대부분을 설명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관련 분석자료를 일부분만 설명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관련 분석자료를 매우 부족하게 설명한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0% 이상 |
실행 |
■ 고분자과학/공학 관련 학술지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 공학연구 발표자료 준비, 데이터 분석, 사실 또는 현상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공학연구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2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2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다. 학습성과 3 "문제정의"
다. 학습성과 3 "기초지식" : 학습성과 3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3 |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정의하고 공식으로 표현하거나, 또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고분자 이론 및 방법을 제시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고분자공학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표현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고분자공학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다. |
중 |
고분자공학문제를 미흡하게 정의하고, 문제 표현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다. |
하 |
고분자공학문제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고,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표현이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
상 |
고분자공학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발표자료의 대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고분자공학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발표자료의 일부만을 평범한 수준에서 설명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고분자공학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지 못하고, 발표자료를 미흡한 수준에서 설명한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5% 이상 |
실행 |
■ 고분자공학 관련 학술지로부터 다양한 정보 수집을 권장한다.
■ 고분자공학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주요 전공용어를 정의하도록 한다.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3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3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라. 학습성과 4 "지식활용"
라. 학습성과 4 "지식활용" : 학습성과 4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4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도구 또는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활용하거나, 그 원리 및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분석결과, 적절한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활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
중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
하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의 활용이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상 |
결과보고서에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에 대한 내용과 설명을 고분자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수준으로 기술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결과보고서에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에 대한 내용과 설명을 고분자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평범한 수준으로 기술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결과보고서에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에 대한 내용과 설명이 미흡하여 고분자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한 수준으로 기술한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별로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
실행 |
■ 고분자공학 관련 최신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한다.
■ 고분자공학 관련 실험도구나 분석장비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 고분자기기분석, 고분자분석설계,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습 교육에 참여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3학년 2학기 고분자분석설계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고분자분석설계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를 평가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4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 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4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마. 학습성과 5 "설계구현"
마. 학습성과 5 "설계구현" : 학습성과 5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설계분야에서 요구되는 설계구성요소(설계과정), 현실적 제한조건(경제성, 심미성, 안정성,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 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프로젝트 개발자로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고, 그 내용을 모두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다. |
중 |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고, 그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 미흡하다. |
하 |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족하게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였고, 그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상 |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모두 반영한 경우: 4점/4점 만점 |
중 |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60%이상 100% 미만을 반영한 경우: 3점/4점 만점 |
하 |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60% 미만을 반영한 경우: 2점 이하/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
실행 |
■ 설계프로젝트 제안서 또는 계획서 및 설계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하여 교육하고 반영하도록 학습한다.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평가 내용 및 결과보고서 평가결과를 검토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5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5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바. 학습성과 6 "협동능력"
바. 학습성과 6 "협동능력" : 학습성과 6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6 |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내 구성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여, 프로젝트 수행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 간에 협동하여 주어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행하여, 제안한 프로젝트를 충분히 잘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
중 |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어, 제안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구성원 역할의 보완이 필요한 수준이다. |
하 |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실행에 어려움이 따르고, 제안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구성원 역할이 미흡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상 |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팀원 모두가 프로젝트 수행과 설계 결과물에 적극적으로 기여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팀원 중 일부만이 프로젝트 수행과 설계 결과물에 적극적으로 기여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있으나, 팀원 대부분이 프로젝트 수행과 설계 결과물에 기여하지 못한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에서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60% 이상
평가도구(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에서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
실행 |
■ 설계 교과목에서 팀구성원 3-5명 수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팀프로젝트 수행에서 팀간 역할분담과 팀워크 필요성을 교육한다.
■ 고분자분석설계 및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3학년 2학기 고분자분석설계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를 평가결과로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6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 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6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사. 학습성과 7 "의사소통
사. 학습성과 7 "의사소통 : 학습성과 7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7 |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발표, 토론, 질의응답 등을 통하여 공학도 수준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공학연구 발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하고 발표하는 수준이다. |
중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 발표에 논리성과 명확성이 미흡한 수준이다. |
하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 발표에 논리성과 명확성이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공학연구 발표 |
상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자료와 발표내용에 연구목적, 서론, 실험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항목을 대부분 다룬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자료와 발표내용에 연구목적, 서론, 실험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항목 중 일부만 다룬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자료와 발표내용에 연구목적, 서론, 실험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항목을 매우 부족하게 다룬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
실행 |
■ 전문교양 교과목으로 의사전달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을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공학주제 교과목에서도 과제를 부여하여 제시된 주제에 대한 발표요령과 학습방법을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공학연구 발표자료와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7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7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아. 학습성과 8 "공학탐구"
아. 학습성과 8 "공학탐구"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공학일반 또는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과 공학적 해결방안을 연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
중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
하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에 부족한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하는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
상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내용에 공학적 해결방안으로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각 항목을 골고루 연계하여 제시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
중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내용에 공학적 해결방안으로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일부 항목만을 연계하여 제시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내용에 공학적 해결방안으로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항목 간 연계를 하지 않은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0% 이상 |
실행 |
■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 고분자공학 관련 학술지 또는 기술동향 잡지로부터 다양한 공학기술정보를 수집하고 탐구하도록 한다.
■ 공학기술탐구보고서는 해당학생 담당 지도교수가 설명하고, 수합하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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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8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8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자. 학습성과 9 "공학윤리"
자. 학습성과 9 "공학윤리"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9 |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공학인으로서의 공학윤리의 사회적 중요성을 기술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공학윤리 에세이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
중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으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미흡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
하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한 이해수준이 낮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부족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공학윤리 에세이 |
상 |
공학윤리에세이에 공학윤리 관련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각 사례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기술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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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공학윤리에세이에 공학윤리와 관련하여 복수의 사례를 제시하고, 각 사례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공학윤리에세이에 공학윤리 관련 사례를 제시하였으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지 않은 경우: 1점/4점 만점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가 “상”이 인증대상 학생의 80% 이상 |
실행 |
■ 학생이 전문교양 교과목으로 공학윤리 관련 강좌를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 설계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공학윤리 관련 서적이나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읽을 것을 독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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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4학년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공학윤리에세이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9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9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차. 학습성과 10 "자기학습"
차. 학습성과 10 "자기학습"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10 |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설 명 |
학생이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다. |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
(Assessment tool) |
직접 평가 |
졸업논문 |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
상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동향을 충분히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수준이다. |
중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동향에 대한 파악이 미흡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하기에 다소 부족한 수준이다. |
하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여 전공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동향에 대한 파악이 부족하며,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하기에도 매우 부족한 수준이다.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
졸업논문 |
상 |
졸업논문에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최근 기술 자료를 탐색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정리한 내용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수준인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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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졸업논문에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최근 기술 자료를 탐색하여 스스로 학습하여 정리한 내용이 자기계발에 평범한 수준인 경우: 2점/4점 만점 |
하 |
졸업논문에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최근 기술 자료를 탐색하여 스스로 학습하여 정리한 내용이 자기계발에 미흡한 수준인 경우: 1점/4점 만점 |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수행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가 “상”이 인증대상 학생의 70% 이상 |
실행 |
■ 전공 관련 전문학술지/기술지 등을 통해 최근 기술동향을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 학생이 최근 기술 및 연구 동향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 |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4학년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졸업논문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10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0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
성취도 달성 목표 |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
실행계획 |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실행하고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지식 관련 MSC 교과목 및 전공주제 교과목의 이수체계를 실행한다. |
평가 |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인증과정 학생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분석 |
■ 기초지식 평가시험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
개선 |
■ 학습성과 1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